N e w s

협회 소식

2023 1차 웹툰포럼 성황리에 마쳐

2023.03.27

 

 



한국만화가협회(회장 신일숙) 웹툰작가협회(회장 권혁주)는 3월 24일 금요일 진행된 2023 1차 웹툰포럼을 성황리에 잘 마쳤다고 밝혔다. 이번 웹툰포럼은 <인공지능과 웹툰에 대하여>라는 주제의 강의와  주제의 워크숍으로 진행되었다.

 

1부 <인공지능과 웹툰에 대하여> 강연에서는 인공지능의 일반적인 이야기부터 스토리 생성, 아트 제작 및 협업의 잠재력을 통한 웹툰 산업의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고, 2부 워크숍에서는 스테이블디퓨전(오픈소스로 배포한 이미지 딥러닝 인공지능 모델)을 중심으로 AI 기술이 창작 과정에 어떻게 적용이 가능할지 장단점이 무엇인지 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.

 

사전 참가 신청이 일찍부터 마감되었고, 신청 마감이후에도 참여하고자 하는 작가 및 관계자가 많아 웹툰포럼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. 현장 행사장에는 총 80여 명의 작가 및 관계자가 참여하여 인공지능(AI)이 웹툰 작가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을 깊이 깊게 이해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.

 

특히 포럼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강연<인공지능의 웹툰에 대하여> 92.5%, 워크숍 97.7%로 매우 높은 만족도 결과를 보여주었다.

 

웹툰 포럼에 참여한 작가 A씨는 “관심이 많던 AI 관련한 내용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 또한 급격한 기술의 발전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좀 더 명확한 감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.”라고 밝혔다.

 

<2003 웹툰포럼>은 인공지능의 등장과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 속에서 웹툰 작가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, 주로 고립되어 작품 활동을 하는 웹툰 작가들 간의 소통의 장으로 새롭게 재편하여 2023년 총 8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.

 

 

■ 웹툰포럼 향후 일정 ■

날짜

발제자

주제

비고

2차

(2023.4.21)

전혜정

생성AI(미드저니) 활용법

날짜는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(별도 공지)

진수글

웹툰과 데이터기술

3차

(2023.5.26)

탐이부

병맛웹툰의 작법노하우

세무사

웹툰연재와 세금문제

4차

(2023.6.23)

호랑

웹툰과 카툰랜더링

유기

개그일상웹툰 흥행요소 분석

※ 하반기 일정은 9월부터 계속 이어집니다.(별도 공지)